Design/01. UX Toolkit (실무 중심의 도구와 방법론)

[UX Toolkit 011] 애자일, 스크럼과 스프린트의 개념, 차이 정리

Kila 2024. 12. 5. 11:37

https://dmove.tistory.com/entry/Agile-Scrum

스크럼과 스프린트의 관계

스크럼(Scrum)과 스프린트(Sprint)는 애자일(Agile) 방법론 안에서 서로 밀접하게 연결된 개념이다. 스프린트는 스크럼의 핵심 구성 요소이자 실행 단위로, 스크럼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만드는 중심 기둥 역할을 한다.

 

스크럼(Scrum): 프레임워크

스크럼은 팀이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작업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애자일 프레임워크이다.

스크럼은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작업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목표는 팀워크 강화빠른 피드백 반영이다.

스크럼의 핵심

스크럼은 프로젝트를 짧고 반복적인 작업 단위(스프린트)로 나누어 관리한다.

각 스프린트는 명확한 목표와 타임라인(1~4주)을 가지고 있다.

스프린트의 결과는 항상 동작 가능한 결과물(예: 프로토타입, 기능 등)을 포함한다.

 

스프린트(Sprint): 실행 단위

스프린트는 스크럼 안에서 실제 작업이 이루어지는 실행 단위다.

스크럼 팀은 스프린트 내에서 특정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작업한다.

스프린트의 특징

1. 시간 제한(Timeboxed): 보통 1~4주로 제한된 기간 동안 진행된다.

2. 구체적 목표: 스프린트 시작 시 팀은 명확한 목표를 설정한다.

3. 독립적인 결과물: 각 스프린트는 자체적으로 완결된 결과물을 산출한다.

4. 반복적 개선: 매 스프린트 후 결과물을 검토하고 피드백을 반영해 다음 스프린트에 적용한다.

 

스크럼과 스프린트의 관계 요약

 

스크럼과 스프린트의 실무적 연결

1. 스크럼은 스프린트를 조직화하고 관리하는 도구이다.

스크럼이 없으면 스프린트는 체계적인 실행이 어렵다.

스크럼의 주요 요소(백로그, 리뷰, 회고 등)는 스프린트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틀을 제공한다.

2. 스프린트는 스크럼의 반복적 실행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이다.

스프린트는 “작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해 팀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한다.

각 스프린트가 끝날 때마다 동작 가능한 결과물을 제공하므로, 팀과 이해관계자는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예시로 이해하기

스크럼의 관점

회사는 새로운 앱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 스크럼을 채택한다.

전체 프로젝트는 여러 개의 스프린트로 나뉜다(예: 검색 기능, 결제 시스템, 사용자 프로필 등).

팀은 백로그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을 선택해 각 스프린트에서 처리한다.

스프린트의 관점

팀은 첫 번째 스프린트에서 “검색 기능”을 목표로 설정한다.

2주 동안 검색 인터페이스 설계 및 초기 개발을 완료하고, 결과물을 사용자에게 테스트한다.

테스트 결과와 피드백을 바탕으로 두 번째 스프린트에서 개선 작업을 이어간다.

 

스크럼과 스프린트를 활용할 때 고려할 질문

1. “스프린트의 목표를 설정할 때 팀의 역량을 어떻게 반영해야 할까?”

2. “스크럼 회고에서 나온 개선 사항을 다음 스프린트에 효과적으로 반영하려면?”

3. “팀이 긴급한 요구사항에 대응하면서도 스프린트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참고하면 좋을 링크

 

스크럼(Scrum)과 스프린트(Sprint)

[코드스테이츠 PMB 11] Ep29. 스크럼 가이드 2020 | '스크럼 가이드(Scrum Guide)'는 Ken Schwaber(켄 슈와버)와 Jeff Sutherland(제프 서덜랜드)가 1990년대 초반에 스크럼을 개발한 이후,  2010년에 스크럼 가이드

brunch.co.kr

 

728x90